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생활TIP

[빠]주민등록증 신분증 재발급 및 대리수령 방법. 가능합니다! 직계직손이라면,

[빠]신분증 발급 및 대리수령 방법. 가능합니다! 직계직손이라면,

운전면허증 재발급에 이어서 오늘은 주민등록증/신분증 재발급 및 대리수령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가능합니다.

 

발급부터 수령까지! 인터넷으로 신청해서, 문자로 수령날짜에 알람까지 받는 편리한 대한민국의 민원처리 시스템 칭찬해!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오늘도 친절한 네이버와 함께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는 단어를 검색해줍니다. 인터넷과 방문 신청 두가지 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며, 필요한 서류와 신청 수수료까지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네요. 방문하면 기름값에 시간에! 우리는 디지털 유목민. 바로 인터넷으로 신청해주시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메뉴에 들어오면, 재발급철회 신청도 함께 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은 단순히 플라스틱으로 된 신분증이 아니라 고유번호(발급날짜)를 통해서 해당 주민등록증이 정상인지, 유효한지를 판별하는 용도로 은행/카드사 등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분실 후 다시 찾았을 경우에는 분실했던 주민등록증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철회 등록을 해야만 합니다.

 

재발급을 통해 신분증 두장 세장 가지고 있어봐야, 실제로 용도를 다 할 수 있는 것은 단 한장. 

맨 마지막에 발급받은 카드이기 때문이죠.

 

다음은 가장 중요한 증명사진을 등록하는 것 입니다. 여러분은 요즘도 스튜디오가서 촬영하시나요?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면 좋은 점 하나. 바로,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 요즘에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앱이 나와 쉽고 간단하게 촬영부터 편집까지 가능하답니다. 

 

제가 사용한 어플 추천드립니다.

 

증명사진 이라고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면 다양한 어플들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 아무거나!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셔도 됩니다. 저도 그중에 맘에 드는거 쿡. 느낌가는거 쿡. EZ뷰티 라는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였습니다. 그외 앱들도 기능상에 차이가 있지는 않아보였습니다. 

 

사진 촬영과 편집이 간단하게 끝났다면, 사진을 등록하고 수령방법만 등록하면 됩니다.

 

 

수령은 우편/택배 등은 불가능하며, 오직 방문수령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인근에 있는 동사무소를 이용했답니다. 대리수령을 위한 신분증도 챙기고, 담당자분에게 전달하면 대리인을 통한 신분증 발급. 본인에게 신분증 발급 모두가 가능하답니다. 아참 대리인은 꼭! 배우자나 직계가족 등 신분증 지참시 대리수령가능합니다,(단,친구나 지인 안됨)

 

그러면 통장에서부터 카드, 증권사 계좌 열기까지 시작해보죠!

 

TIP.신분증이 분실했던 것인지, 새로 발급받았던 것인지 궁금하신가요? 1382로 전화하시면 ARS를 통해 신분증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_^

 

지금 막, 발급을 받았다면 발급처에서 수령등록을 깜빡하고 안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럴때는 전화해서 담당자분에게 등록을 안하신 것 같아 진위여부 확인했는데, 미등록 주민등록증으로 나온다고 말씀하시면 처리해주신답니다. -끝-